저번에 글 올리고 한 달이 넘었네요.
사실 처음엔 아주 간단한 줄 알았습니다.
왜냐하면 뉴저지의 부동산 거래 정보가 웹사이트에 공개가 돼 있거든요.
여기 웹사이트 (http://tax1.co.monmouth.nj.us/cgi-bin/prc6.cgi?&ms_user=glou&passwd=data&srch_type=0&adv=0&out_type=0&district=0901) 에 가시면 property tax 관련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, 물론 이웃의 정보 까지요.

제가 프로그램을 돌려 2007년 10월부터 2008년 10월까지 이웃의 세일가격을 엑셀화일로 받고 우리집과 가깝고 비슷한 사양 (대지와 건물의 크기 - land and living space)의 세일 정보 다섯개를 뽑았지요. 이것을 토대로 우리집의 실제 가격 (true market value)을 산출하는 거지요. 그래서 카운티 택스보드에 전화해 폼을 받아서 작성 했습니다.
작성하고 나서 조사를 더 해 보니 카운티에 당일 가서 타운의 Tax Assessor가 꼬투리를 잡을 수 도 있을것 같았습니다.
왜냐하면 우리집은 오래전에 지은 집이지만 5년전에 뼈대만 남기고 거의 다 뜯어 고친 집이 거든요.
문제는 우리집과 비슷한 시기에 고친 집을 눈을 씻고 찾아봐도 없다는 거지요.
내부만 살짝 고쳤다면 문제가 없을 텐데 밖에서 보면 이웃집과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.
이 Assessment (Comparable Sales)가 정확하다는 입증은 집주인이 해야 합니다. 물론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도 있지요.
다시 말하면 타운에서 Assessment 정보에 대해 꼬투리를 잡아 걸고 넘어지면 증명은 집주인이든 집주인이 고용한 전문가든 합당한 대답을 내와야 한다는 거지요.
우리집같이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age, condition, location등이 비슷한 집 세개를 찾으면 쉽게 되겠지요.
또한, 타운에 그 집들의 정보를 요청할 수도 있습니다.

결국엔 Appraisal Service를 이용하기로 했습니다.
허술한 정보를 가지고 어필 했다가 리젝트 당하면 올해 세금 장난 아니게 올랐는데 고스란히 다 내게 생겼거든요.
제가 이용하고 있는 데는 $500 달라고 하더군요.
당연 성공하면 $500를 넘어 몇 천불을 절약할 수 있을거 같은데 확실하다면 저에겐 싼거죠.
중요한 것은 이 사람이 히어링에 가서 우리집의 밸류를 증명해 줘야 한다는 거지요.

여러분들도 기한이 얼마 안남았으니 빨리 준비 하셔서 같이 어필하기로 하지요.
다음엔 결과를 올리지요.

택스 데이타 받는 프로그램 필요하시면 야후닷컴 이메일 terry_go 로 연락 주세요.
참고자료는 밑에 있습니다.

4. Tips to Better Understanding Property Assessment Appeals in Monmouth County (http://activerain.com/blogsview/952579/Tips-to-Better-Understanding-Property-Assessment-Appeals-in-Monmouth-County)